소방ㆍ전기학부

각종 재난발생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소방방재 전문기술인 양성!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교과목 세부내용
소방학개론 1. 소방조직 2. 재난관리 3. 연소이론 4. 화재이론 5. 소화이론을 배우고 공무원 준비와 소방설비산업기사 필기시험을 대비하는 과목이다.
소방전기이론 소방설비기사(전기)에 필기시험에 대비한 전기이론 습득하기 위한 과목으로 전기자기, 전기회로, 자동제어, 시퀀스 등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소방법규 소방시설설계감리를 위한 기본적인 법률지식, 소방시설공사를 위한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소방안전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법률지식혀서 소방전기설비기사, 소방기계설비기사 필기시 험 및 공무원을 대비한다.
소방전기설비 경보설비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자동화재탐지설비, 비상경보설비, 비상방송설비, 자동 화재속보설비의 동작원리와 점검하는 능력을 습득하여 소방전기설비기사 필기시험에 대비한다.
소방유체역학 제1장 유체의 일반적 성질 제2장 유체의 운동과 법칙 제3장 유체의 유동과 계측 제4장 유체의 마찰 및 펌프의 현상을 공부하여 소방기계설비기사 필기시험에 대비한다.
소방기계설비 설계도서에 따라 옥내·외소화전설비, 스프링클러설비, 물·미분무소화설비, 포·강화액소 화설비를 시공 기술을 습득하여 소방기계설비기사 필기시험에 대비한다.
소방기계설비실습 설계도서에 따라 소화용수설비를 시공하고 화재 시 피난안전성을 확보하고, 소 화활동·방화시설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연결송수관·연결살수설비, 연소방지설비, 건 축방화시설을 점검하는 능력을 갖게하여 소방기계설비기사 실기시험에 대비한다.
소화설비점검 소화설비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소화기구, 옥내ㆍ외소화전설비, 스프링클러설비, 물분무ㆍ포소화설비를 점검하는 능력을 습득하게한다.
소방시설CAD 기본설계에서 제시한 설계기준에 따라 설계도면, 공사시방서, 공사비 내역서, 설계완료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위험물분류 관련 물질자료를 수집하여 성상을 파악하고, 류별로 분류하여 위험성을 표시하는 능력 기술을 습득한다.
소방전기설비실습 피난기구, 유도선·유도등, 비상조명등, 소화용수설비를 시공하고 화재 시 피난안전성을확보하고, 소화활동·방화시설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피난설비, 제연설비, 비상콘센트설비,무선통신보조설비, 비상전원설비를 점검하는 능력을 갖게하여 소방전기설비산업기사 실기에 대비한다.
소방캡스톤디자인 산업체와 연계하여 소방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을 사고대응조치와 연계하여 가지게 하기위하여 팀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시제품을 만들고 UCC동영상을 만드는 프로젝트식 수업으로 진행한다.
위험물관리 위험물 저장기준을 파악하고 위험물저장 소 내에서 위험물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능력과 허가 받은 위험물취급소와 이동탱크저장소에서 위험물을 안전하게 취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전기안전 전기안전시설관리, 안전점검, 위험성평가를 하는 능력을 키워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비한다.
건설안전 건설현장 안전시설 관리 건설현장 안전점검 건설공사 위험성평가 하는 능력을 키워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비한다.
화공안전 화학공정 정성적 위험성평가 화학공정 정량적 위험성평가 화공안전시설 관리 화공안전 점검 하는 능력을 키워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비한다.
안전관리 및 교육 산업안전관리 계획수립 산업안전 위험성평가 사업장 안전점검 산업안전교육 하는 능력을 키워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비한다.
기계안전 기계안전시설 관리 기계안전점검 기계 위험성평가 하는 능력을 키워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비한다.
시스템안전공학 산업재해 대응 산업안전 문서관리 산업안전 보호장비관리 사업장 내 교통안전관리 하는 능력을 키워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비한다.
안전관리실무 산업안전관리 자격증을 따기위한 실무내용에 관한 능력을 키워 산업안전산업기사 실기에 대비한다.
건설시공 및 재료 건설안전관리 자격증을 따기위한 건설시공 및 재료 능력을 가지게한다.
소방전기실무 피난기구, 유도선·유도등, 비상조명등, 소화용수설비를 시공하고 화재 시 피난안전성 을확보하고, 소화활동·방화시설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피난설비, 제연설비, 비상콘센트 설비,무선통신보조설비, 비상전원설비를 점검하는 능력을 갖게하고 전기부분 실기시험에 대비한다.
소방기계실무 설계도서에 따라 소화용수설비를 시공하고 화재 시 피난안전성을 확보하고, 소화활동·방화시설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연결송수관·연결살수설비, 연소방지설비, 건축방화시설을 점검하는 능력을 갖게하고 기계부분 실기시험에 대비한다.

교과목 세부내용
소방 전기공사실습 및 실무 각종 건축이나 시설물을 시공 시, 전기설계도면에 따라 정학한 전기시설을 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산업현장 전문가를 초빙하여 실습을 통해 학습
전기자기학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산업기사과목으로서 자기, 벡터이론, 전계 등의 전기자기적인 현상을 이해하여 전기공학의 원리를 익히는 과목
소방설계CAD 관련도서 검토, 소방시설 계통도 작성, 기준층평면도 작성, 전등 및 콘센트 배치, 소방 스프링클러 헤드 배치과정을 설계하고 작성하여 소방전기설계능력을 배양한다.
논리회로실습 전기회로 및 디지털 회로의 기본이 되는 연산 과정을 실습을 통해서 확인하는 과정으로 자동제어 프로그래밍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소방전기이론 소방시설설계감리 및 소방시설공사를 위한 직류회로, 정전계, 정자계, 교류회로, 직류기, 동기기, 변압기 등에 관하여 기초적인 지식을 다룬다.
항공전기개론 항공기 관련 전장 직무군에서 다루는 전기이론 및 전기응용과정을 학습하여 항공기 전장분야 전기회로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전력공학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산업기사과목으로서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선로를 통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신뢰성 있게 수용가까지 전송하는 송배전의 기본원리에 대해 학습
전기설비기술기준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산업기사과목으로서 적산일반, 공사계약일반, 전기견적 및 설비 견적 관련 규정등을 학습
회로이론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산업기사과목으로서 전기회로망에서의 제반이론들을 근거로 전기회로, 자동제어 등 전공분야의 필수학분에 필요한 회로지식을 학습한다.
전기기기II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산업기사과목으로서 직류기, 동기기, 변압기 및 유도기의 종류와 구조, 동작원리 및 이론, 특성, 상태해석 등을 통해 전기적 에너지와 기계적 에너지의 상호 변환원리 및 방법들에 대한 기초 개념 학습
전기 회로이론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산업기사과목으로서 전기회로망에서의 제반이론들을 근거로 전기회로, 자동제어 등 전공분야의 필수학분에 필요한 회로지식을 학습한다.
시퀀스활용실습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작동확인 실습과 전기릴레이, 전동모터 및 소방펌프 구동실습 통한 소방전기설비 대한 이해 능력을 높인다.
PLC실습 LS산전 GLOFA 및 미쯔비시 MELSEC 등의 PLC를 프로그래밍하고 P&P UNIT, Conveyor belt 등의 자동화장비를 사용하여 공장자동화에 대해 실습
소방설비설계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아이템을 선정하고, 2년간 학습한 기술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과목으로서, 학생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자료조사, 연구 및 토론 등을 학습방법으로 실무능력을 제고시키는 과목
자동화실무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아이템을 선정하고, 2년간 학습한 기술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과목으로서, 학생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자료조사, 연구 및 토론 등을 학습방법으로 실무능력을 제고시키는 과목